발달놀이치료

새길은 항상 여러분과 함께 합니다.
 발달(지적, 정서적, 전반적)이 또래에 비해 부진한 영유아를 위해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놀이치료 프로그램입니다.

 환경적으로나 아동기질요인으로 인해 초기애착발달이 안정화되지 못했거나, 초기발달이 부진한 영유아들을 대상으로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이 치료는 신체적 접촉을 중요시 하면서 아동에게 적절한 조율을 하며 애착을 증진시키고 발달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놀이치료방법보다 더 지시적이고 교육적이며 치료자 주도적인 특성을 가진 놀이치료방법입니다

 아동은 한 명의 성인, 대개는 엄마와 아동 간의 지속적인 신체적 접촉의 대화를 통해 애착을 형성합니다. 이런 접촉관계에서의 기쁨은 아동이 자신의 신체를 느끼도록 해 주며 아동은 자기를 자각하게 되며 이 싹트게 됩니다. 이 신체적으로 느껴지는 자각은 자기에 대한 의식(자아의식)을 갖게 합니다. 또한 이후에, 심상을 만들어 내고, 공상을 하고, 추상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됩니다.

이렇게 아동을 위해서 아동과 충분히 함께하는 성인과의 신체적 접촉을 반복적으로 경험한 아동은 언제나 자신의 신체에 대한 흔들리지 않는 감각¯자기 중심¯을 지니게 되고 자기자신을 어떻게 세울 것인지를 알게 됩니다. 아동은 그것이 무엇인지를 알기 때문에 자신이 필요한 것을 어떻게 요구할 지도 알게 되고 상호작용이 가능해집니다.

 발달놀이치료자는 위와 같은 모델 속의 엄마처럼 접촉의 대화를 시도합니다. 접촉의 대화는 창조적이고, 재미있고, 친밀한 것으로 성인과 아동이 서로를 알게 되는 기본 방식입니다. 발달놀이치료는 상징놀이를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것을 제공하기 때문에 최초의 놀이치료라 할 수 있습니다.